[호주 워킹홀리데이] 체리 농장에서 일하기! 부제: 체리 잘 따는 법

오늘은 호주 농장 작물 중의 작물. 체리에 대해 적어보려고요. 전에 타즈매니아의 체리 농장에서 일할 때 적었던 포스팅이 있으니 필요하면 여기서 보시면 될 거 같아요. (http://jtraveldiary.blogspot.kr/2017/01/d291.html)

오늘의 포스팅은 체리 농장에서 일할 때 필요한 정보들과 많은 워홀러들이 궁금해 하는 체리 잘 따는 법에 대해 적을 건데요. 전에 쓴 글에서 알 수 있지만, 저는 탑 피커는top-picker는 아니었어요. 그러나 나름 상위권일 때도 있었고, 아마 타쌀에서 일하지 않아 자금이 여의치 않았더라면 더 열심히 땄을 거에요.

저는 농장 일도 처음이었고, 그래서 당연 체리를 따 본 적도 없고 해서, 체리 일자리를 구하면서 유투브도 보고 구글 검색도 많이 했던 기억이 나요. 그래서 혹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해서 적어봅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갈게용!

시즌 작물 체리
먼저, 체리에 대한 간단한 상식들을 말씀드릴게요. 체리는 시즌 작물이에요. 다른 작물도 물론 그러하지만, 체리가 한창 열리는 시기는 길어도 채 2달이 되지 않아요. 또한 비가 오거나 바람이 많이 불면, 체리에 상처가 나고 바닥에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체리가 빨갛게 익었을 때, 날씨가 좋을 때, 바짝 수확을 마쳐야 하는 작물이에요.

자,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하나 나와요. 밑줄 그으셔도 좋아요. !! 체리는 시즌 때 가능한 한 빨리 따야 하기 때문에 인력 충원이 계속 이뤄질 수 있는 작물이다는 것!! 이 말은 체리 농장 시즌 때 맞춰서 가면 제일 좋겠지만, 이미 시즌이 시작했다고 낙심하진 마시라는 거에요. 농장은 분명 인력을 계속 충원할 거에요. 잘 할 수 있음을 어필하세요! 저도, 무작정 농장 찾아가서 헤벌쭉 웃으면서 슈퍼 바이저 만나보고 싶다고 해서 전화 번호 알아내고 그렇게 체리 피킹 일을 시작했거든요.

어떤 체리를 따야 하나?
체리는 완전히 익을 때까지 계속 자라요. 색은 자주색에 가깝고 겉과 속이 탱탱하게 익었을 때 따야 해요. 너무 익은 건 상품 가치가 떨어지고, 덜 익은 건 기다려야 해요.

출처: http://pallensmith.com/2015/01/29/how-to-grow-cherry-trees/
자, 여기서 어떤 체리를 따야 할까요? 노란색과 초록색은 당연히 안되겠죠? 가운데 부근에 좀 덜 여문 것도 빨갛긴 하지만 아직 안돼요. 이 나무에는 딸 체리가 별로 없네요. 오른쪽에 있는 체리 두 세개 정도만 겨우 딸 수 있을거 같군요. 다음 사진으로 이상적으로 피킹 된 체리 사진을 볼게요.


아름답죠? 조명 때문이긴 하지만, 사실 지금 이 사진은 아름답게 피킹된 체리의 이상적인 형태에 가까워요. 정말 맛있겠군요. 이렇게 흠도 없고, 색깔도 완벽하게 익은 체리는 보통 A급으로 분류되어 피커의 입안으로 들어가지만, 네, 여튼 지금 이정도가 가장 좋은 색깔이에요. 그리고 여기서 하나 볼 수 있는게 위에 줄기(stem)이 붙어있죠? 농장마다 다르긴 한데, 이렇게 줄기가 남아 있어야 체리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거든요. 그리고 여기서 자주 듣게 될 또 한가지 용어를 말씀 드릴게요.

바로, 싱글 픽single pick이라는 용어인데요. 말 그대로 하나씩 피킹을 하는 걸 말해요. 위에 사진은 두 줄기가 붙어있잖아요. 그런데 이걸 허용하는 농장도 있고, 저걸 일일이 분리해서 하나씩 떼어내야 하는 곳도 있어요. 이거는 농장주가 원하는 대로 해야 하는 부분이라 어쩔 수가 없어요. 피커들에게는 당연히 싱글 픽이 손이 많이 가는 일이긴 하죠.


체리 따는 방법
체리를 따는 방법은 음, 익숙해 지셔야 하는데. 손가락을 이용해서 따는 거에요. 절대! 쑥 당기시거나 하면 안되구요. 줄기의 가장 윗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줄기가 자라고 있는 방향으로 살짝 밀어 젖히면 체리가 똑 하고 아름답게 피킹이 되답니다. 자, 여기서 줄기가 자라고 있는 방향으로 미는 게 핵심이에요. 간혹, 옆으로 흔들거나 그러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러면 줄기가 끊어지기도 하고, 나뭇가지가 끊어지기도 하죠. (나뭇가지 끊어지면 슈퍼 바이저들이 슈바슈바 하면서 다가옵니다.)

이렇게... 드시면 안되구요......

이렇게 체리가 열려있다면 저 붉은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화살표 방향(줄기 방향)으로 밀어주시면, 체리가 똑 하고 떨어집니다. 네, 이게 다에요. 이걸 빠르게 무한 반복 하시면 됩니다.

기타 팁들
비가 올 때는 체리 피킹을 안할 수도 있어요. 피킹 당일 날 비가 오거나, 전날에 비가 많이 올거 같다면 농장에 물어보세요. 일을 쉴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음료와 스낵들을 준비해 가세요. 짱짱한 햇살 맞으며 체리 따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수분 보충을 체리로 하는 건 그리 좋은 생각은 아닙니다. 체리가 은근히 달아서 물리거든요. 햇빛을 가려 줄 모자와 팔토시도 꼭 챙기시고요. 선크림도 잘 바르시길 바랍니다. 저, 참 친절하군요.

또, 가끔 사다리를 타는 경우도 있는데.. 주의하세요. 저도 몇 번 떨어졌습니다 ㅠㅠ 그리고 체리 빨리 따려고 하다보면 나뭇가지를 부러뜨리거나(스템 위에 달린 bud는 종종 부러지긴 합니다만.. 가끔 나무를 부러뜨리시는 워홀러들이......) 체리를 엉망으로 따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면 짤릴 수도 있어요. 돈도 돈이지만 돈을 많이 벌고 싶으시다면 위에 말한 피킹 속력을 올리시는 게 답입니다.

그럼, 모두 즐겁고 안전한 워홀 생활과
농장 생활 보내시길 바랄게요.

궁금하신 거 있거나 글이 괜찮았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NextGen Digital... Welcome to WhatsApp chat
Howdy! How can we help you today?
Type here...